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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특집: LNG 서플라이체인을 위한 기술의 최근 동향>선박에서 사용하는 탱크의 액면 계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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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댓글 0건 조회 3,335회 작성일 21-01-07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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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1. 다양한 센서 라인업 


서론

당사는 2019년에 레벨 센서의 제조판매를 시작한지 60주년을 맞이했다.

당사는 정전 용량식을 비롯해 플로트식, 패들식, 초음파식, 압력식 등의 레벨 센서 외에 분체 유량계나 수분계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또한 당사 제품 중 일본 국내 방폭 등 방폭 규격을 취득한 라인업도 늘어나고 있어 사용자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수소 자동차를 비롯하여 액체 연료를 이용한 제품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액화 가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각 선박 제조사에서 액화 가스 수송선이 생산되고 있으며 관련된 선박 부품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레벨 센서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당사에서도 액화 가스 운반선의 화물 탱크에서 사용 가능한 정전 용량식 레벨 스위치를 새롭게 제품 라인업에 추가하여 이를 소개하려 한다.

 

선박에서 사용되는 레벨 센서의 조건

선박 및 해상 구조물은 그 목적에 맞는 안전성, 안정성, 환경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허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하며, 국제선급협회연합 및 유럽해상보안기관의 가맹선급협회 승인을 얻음으로써 그 배는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선급협회는 선박 및 설비의 기술상 기준을 정하여 선박의 설계가 이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검사하고 취항 후에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기준을 따르고 있는지 확인한다.


선급협회의 승인을 얻기 위해서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많은 제품이 각각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레벨 센서도 예외는 아니며, 환경시험 및 진동 시험 등 엄격한 시험을 통과해야 선급협회의 승인을 얻을 수 있다.

선급 협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승인을 얻을 필요가 있으며, 이는 비용 상승으로 이어진다.

 

일본해사협회(NK)의 승인에 대하여

일본에서는 일본해사협회(이하 NK)가 국제선급협회에 가입되어 있다.

액화 가스 운반선의 화물 탱크에 사용하는 정전 용량식 레벨 센서의 NK 승인을 받는 경우 다음 요건을 충족할 필요가 있다. (ClassNK “선박용 재료기기 등의 승인 및 인증 요령에서 발췌)

① 선박의 진동, 동요 및 경사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② 정전기 발생 및 정전기 방지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③ 일반 상태에서 받는 가장 엄격한 압력 및 온도를 견딜 수 있어야 하며, 그와 더불어 액체에 접촉하는 부분에서는 장치와 해당 액체 사이에 충분한 적합성을 가져야 한다.

④ 용이하고 안전하게 보수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브래킷 등이 풀리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강구되어 있어야 한다.

⑤ 위험 장소 내에 설치되는 액면 지시 장치의 전기 부분은 관련된 각 해당 규정에 의해 요구되는 방폭 구조를 가져야 한다.


이들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각종 환경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 내용은 주로 IECCISPR에 준거하였으며 온도 시험, 진동 시험, 전원 변동 시험, 내전압 시험, 온습도 시험, 각종 EMI/EMC 시험 외에도 화재 발생 시 연소하지 않음을 확인하기 위한 난연성 시험, 염해를 받지 않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염수 분무 시험 등이 있다. 


자세한 시험조건 및 판정 기준에 대해서는 사전에 환경시험 법안을 NK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 둘 필요가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NK 검사원 입회하에 시험을 실시하고 판정 기준에 따라 합격하게 된다. , NK가 적절하다고 인정하는 공적 기관(구체적으로는 ILAC, APLAC, EA 소속의 인정기관이 인정한 시험소)에서 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입회는 생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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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 정전 용량 식 레벨 스위치 YAE

 


...(후략)



永田 厚嗣 / 야마모토전기공업

  본 기사는 2021년 1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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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월간지[計側技術] (일본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로부터 번역·전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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