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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시장동향: 4차산업>한국형 스마트 제조전략 수립의 중요성과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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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댓글 0건 조회 254회 작성일 20-04-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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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제조의 정의와 범위
(1) 스마트 제조의 정의 스마트 제조는 ‘급속한 기술발전의 성과를 적용하여 제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써 부가가치 사슬 간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높여 새로운 제조업으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스마트 제조는 지능화라는 점에서 자동화와 차이가 있으며, 정보의 수집과 분석뿐만 아니라 활용과 연계라는 점에서 정보화(디지털화)에 비해서도 차이가 있다.

즉 스마트 제조 혁신은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제조업 가치사슬 전반을 혁신적으로 재편하는 것으로, 개념적으로는 기획·설계, 생산, 유통·판매뿐만 아니라 물류·유통, 사후서비스와 사용 등 전 영역에 걸쳐 새로운 제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혁신의 범위가 기업간·산업간 연계, 수요-공급간 연계까지 확대된 다는 점에서 보다 넓은 산업혁신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 제조는 비용절감이나 생산효율성 제고라는 소극적 목표보다는 제품의 스마트화, 지능형 생산방식으로의 이행, 조직과 시장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조업으로의 이행이라는 적극적인 목표 하에 추진되어야 한다.

(2) 스마트 제조의 범위 스마트 제조는 기업과 산업 전체의 가치차슬을 동시에 연결하고 상향이동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예지보전, 렌탈, 구독경제, 금융연계 등 경계를 뛰어넘는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이전의 제조혁신에 비해 범위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제조는 제품혁신, 공정혁신에서 나아가 비즈니스혁신까지 뒷받침하는 새로운 제조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통해 기업과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점과 목표를 재정립해야 한다.
(후략)

정은미 /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본 기사는 2020년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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